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소식

수정_썸네일.jpg

교사 그리고 학생이 만들어가는, 교실 속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2019.11.06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소식란을 찾아오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난 소식란에서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학교교육 중학년, 고학년 버전을 살펴보셨을텐데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은 학교교육 뿐 아니라 학교현장에 '디지털 시민교육'과 '디지털 시민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프로그램을 접하고, 직접 교구를 다루어볼 수 있는 시간인 교사연수,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교육콘텐츠 공모전이 진행되었지요~


해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의 핵심 주제인 '디지털 시민성'에 대하여 '학교현장의 핵심 주체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야심찬 기회를 마련하고자, 학교현장에 있는 두 주인공, 교사학생이 각각 주체적으로 학교 내 디지털 시민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사 및 학생커뮤니티]를 선발하게 되었답니다.


그렇다면,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사 및 학생 커뮤니티는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요?


교사커뮤니티

첫째, 학교현장에 필요한 청소년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이 '초등학생'대상으로만 진행이 되었다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어떠한 콘텐츠로 디지털 시민교육이 진행되어야 할까요? 교사커뮤니티는 이러한 고민과 함께 교사의 관점에서 창의적인 교육콘텐츠를 개발 및 연구합니다.

둘째, 교사커뮤니티를 통해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의 자랑! 교육효과를 높여주는 디지털 시민교육에 필요한 '교육용 교구'들을 선생님들께서 직접 개발하게 됩니다.


1.png


학생커뮤니티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디지털 시민성 7대 주제(디지털에티켓, 디지털리터러시 등)를 토대로 우리학교, 우리교실의 디지털 시민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100일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커뮤니티 입니다. 100일동안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교 및 교실에서 진행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성 함양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학생커뮤니티의 활동은 결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해 나가는 활동 '과정'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매 활동의 과정을 차곡차곡 영상으로 담아 제출하게 될 학생커뮤니티!

100일동안 과연 어떤 활동을 진행할지 벌써부터 정말 궁금해지는데요?!


2.png


지금까지 간략하게 교사 및 학생 커뮤니티에 대한 설명해드렸는데요~ 기대한 만큼 접수현장 또한 매우 뜨거웠답니다. 빼곡히 적힌 계획서를 보고 너무 놀란 담당자?!?!

초등학교 교사부터 고등학생들의 자발적인 지원까지,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팀들이 너무나도 많았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교사커뮤니티 4팀, 학생커뮤니티 7팀으로 총 11팀의 커뮤니티가 선발되었어요! 짝짝짝! 너무나도 축하드려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사 및 학생 커뮤니티 오리엔테이션 현장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하기에 앞서 커뮤니티원들의 도전의식과 용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

바로 오리엔테이션이죠~! 선선한 가을바람이 느껴지던 지난 10월 8일에, 푸른나무재단 본부 1층에서 총 11개팀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2.jpg


첫 시간은 푸른나무재단 및 사업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목표와 방향을 가지고 도약하는 푸른나무재단을 응원하는 선생님들, 푸른나무재단에 대해 처음 알게된 선생님들도 계셨답니다~ 무엇보다도 모두가 한 마음으로 '푸른나무재단'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3.jpg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에서 시작하는 교사 및 학생 커뮤니티인 만큼,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그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카카오임팩트 김태완차장님께서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주셔서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이 시작된 계기, 학생커뮤니티 활동 주제인 100일 프로젝트의 가치를 설명해주셨고, 앞으로 커뮤니티 활동의 기반이 될 디지털 시민성 7대 주제에 대해서도 함께 안내해드렸어요~


4.jpg


마지막으로 교사 및 학생커뮤니티 대표교사 분들의 소개시간이 있었습니다!

"우리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조금 특별한 방식으로 진행을 해보았는데요~ 초등에서 고등까지! 멘토스, 평화로운오이농장, 디지털가디언즈, 성창해피스쿨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교사 커뮤니티와 학생 커뮤니티가 함께 모이는 귀한 시간인만큼, 서로 도움을 주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답니다.


5.jpg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게 된 '계기'는?"

"우리 커뮤니티의 '강점'은?"

"우리 커뮤니티는 여러분의 [이러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여러분에게 [이러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같은 뜻으로 모인 커뮤니티이지만 청소년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 지원동기와 강점이 모두 다른 오색빛깔 다양한 커뮤니티의 이야기!

무엇보다도 모든 커뮤니티 대표교사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시간이었는데요~ 전국각지에 모였지만 모두가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경험하고 있었답니다. 앞으로 각 커뮤니티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통해 서로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 같아요!


7.jpg


"가벼운 마음으로 왔다가, 무거운 책임감과 각오를 세우며 돌아갑니다!"

교사 커뮤니티, 학생 커뮤니티 대표교사 분들이 모두 같은 마음이셨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후 늦은 시간에도 이곳으로 발걸음을 해주신 커뮤니티 대표교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학교 현장 곳곳에서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주제로 각양각색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교사 커뮤니티와 학생 커뮤니티의 자세한 활동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디지털 시민교육이 학교현장에 널리널리 전파되는 그날까지~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사 커뮤니티, 학생 커뮤니티' 를 응원해주세요! 화이팅!


댓글리스트
댓글작성 입력폼
현재 글자수0 제한 글자수/ 300
페이지 이동 목록 목록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유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