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9일 화요일, 사디세에서 주관하는 디지털 활용 수업에 참여하였다. 먼저 디지털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 역량인 분별력, 개인정보 보호, 온라인 상 의 자기 정체성, 저작권 보호 의 기본 개념을 배운 뒤 하나하나의 사례를 들으며 자세한 내용을 배웠다. 여권과 워크북을 참고하여 필요한 내용을 기록하며 미션을 완성할 때 마다 여권의 사증에 도장 스티커를 붙였다. ppt로 내용을 확인하고 워크북에 내용을 요약하여 간단히 정리를 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위반 사례와 흔히 무심코 범하는 활용 예를 배우며 학생들이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저작권 위반이나 개인 정보 침해, 실체에서 멀어진 온라인 상에 드러나는 이중적인 모습 등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강사 본인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하여 학생들의 흥미가 매우 높았다.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고 이후 처리 과정을 설명했을 때는 학생들의 안타까운 탄식 소리가 교실에 가득했다.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들의 교육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언어 사용과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과 대답에 응하는 수용적이면서도 긍정적인 태도가 인상깊었다. 코로나가 잠잠해져 전면 등교를 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학교 폭력이 폭증하는 이때 추후 학교폭력예방교육도 기회가 된다면 꼭 참여하고 싶다. 학생 수가 많아서 늘 탈락하는 본교에 이런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 푸른나무 재단에 감사드린다.